팔까말까

중등수학1_자료의 정리_1 본문

중등수학

중등수학1_자료의 정리_1

옥토천일 2018. 3. 12. 15:07
반응형

1. 줄기와 잎 그림

(1) 변량 : 성적, 키, 몸무게 등의 자료를 수량으노 나나탠 것

(2) 줄기와 잎 그림 :  줄기와 잎 을 이용하여 자료를 나타낸 그림

(3) 줄기와 잎 그림의 작성 순서

- 각 변량을 크기가 작은 순서부터 순서대로 나열한다.

- 각 변량을 줄기와 잎으로 나누고 줄기의 오른쪽에 세로줄을 긋는다

- 각 줄기에 해당하는 잎을 세로줄의 오른쪽에 가로로 나열한다. 이때 중복된 변량은 중복된 횟수만큼 나열한다.

- 줄기와 잎에 대하여 그림 위에 줄기|잎의 뜻을 설명한다.

예) 어느 동호회 회원의 나이 : 31, 23, 49, 36, 23, 32, 28, 42, 33, 25, 26, 35, 38, 27, 29

 - 23, 23, 25, 26, 27, 28, 29, 31, 32, 33, 35, 36, 38, 42, 49

 - 2|2, 2|3, 2|5, 2|6, 2|7, 2|8, 2|9, 3|1, 3|2, 3|3, 3|5, 3|6, 3|8, 4|2, 4|9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(2|5 는 25세)

 줄기

 잎

 2

 3  3  5  6  7  8  9

 3

 1  2  3  5  6  8

 4

 2  9

2. 도수 분포표

(1) 계급 : 변량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구간

- 계급의 크기  : 구간의 너비, 즉 계급의 양 끝값의 차

- 계급값 : 계급을 대표하는 값으로 각 계급의 양 끝값의 중앙의 값

(2) 도수 : 각 계급에 속하는 변량의 개수

(3) 도수분포표 : 주어진 자료를 몇 갱의 계급으로 나누고 각 계급에 속하는 도수를 조사하여 나타낸 표

(4) 도수본포표의 작성 순서

- 변량 중 가장 작은 변량과 가장 큰 변량을 찿는다

- 두 변량이 포함되는 구간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계급을 정한다.

- 각 계급에 속하는 변량의 개수를 세어 계급의 도수를 구한다.

예) 어느 동호회 회원의 나이 : 31, 22, 49, 36, 23, 32, 28, 42, 33, 25, 26, 35, 38, 27, 29

- 23 ~ 49

- 20 ~ 30, 30 ~ 40, 40 ~ 50

 나이

 도수(명)

 20 이상 ~ 30 미만

7

 30 이상 ~ 40 미만

6

 40이상  ~ 50 미만

2

'중등수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중등수학1_자료의 분석  (0) 2018.03.13
중등수학1_자료의 정리_2  (0) 2018.03.12
중등수학1_함수의 그래프와 활용  (0) 2018.03.09
중등수학1_문자와 식  (0) 2018.03.08
중등수학1_함수  (1) 2018.01.2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