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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택관리사_시설개론#16_p.128 접합 본문

주택관리사 시설개론

주택관리사_시설개론#16_p.128 접합

옥토천일 2022. 4. 26. 10:4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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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4장 철골구조
제2절 접합
(1) 장단점
01 리벳접합 → 전단접합
① 결함부위의 발견이 용이
② 접합부가 확실
③ 전단접합
④ 시공시 소음이 발생
⑤ 열을 사용
(2) 리벳의 배치
① 피치 : 게이지 라인상의 리벳의 중심간격
② 연단거리 : 접합주재의 단부에 배치되는 리벳 또는 볼트와 그 재의 절단부까지 거리
③ 게이지 라인 : 재 축방향의 리벳 중심선
④ 게이지 : 각 게이지 라인간의 거리, 게이지 라인과 부재면과의 거리
⑤ 클리어런스 : 리벳과 수직 부재면과의 거리
⑥ 그립 : 리벳으로 접합하는 부재의 총두께


(4) 리벳접합시 주의사항
④ 리벳과 고력볼트를 병용할 경우 모든 응력은 각각 분담한다.
⑤ 리벳과 보통볼트를 병용할 경우 모든 응력은 리벳이 받는다.
⑥ 리벳과 용접을 병용할 경우 모든 응력은 용접이 받는다.

02 (일반)볼트접합 → 전단접합, 가조임용이나 가설건축물 ○, 주요구조부 사용 X

03 고장력볼트 → 마찰접합
(1) 특징
* 구멍뚫기 → 단면결손 발생
* 그립제한이 있다.
② 응력집중이 적으므로 반복응력에 강하며, 피로강도가 크다.
(2) 마찰접합
① 마찰접합은 고장력 볼트 세트의 구성은 고장력 볼트 1개, 너트 1개 및 와셔 2개로 구성.
② 마찰면에는 도료, 기름, 오물 등은 제거하며, 들뜬 녹은 와이어 브러시 등으로 제거한다.
③ 미끄럼계수 0.5를 적용.
(3) 볼트조임
① 토크-전단형(T/S)고장력볼트는 너트 측에만 1개의 와셔를 사용한다.
② 토크렌치와 축력계의 정밀도 ±3%
③ 볼트의 끼움에 본조임까지의 작업은 같은날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볼트끼움 → 1차조임 → 본조임
④ 교량에서 토크를 줄이기 위해서 표면처리를 실시한 와셔를 사용할 경우에는 너트측에만 사용하고, 볼트머리측에는 표면처리를 하지 않은것을 사용한다.
⑤ 교량에서 용접과 고장력볼트의 마찰이음을 병용할 때에는, 용접완료 후에 볼트의 조임시공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(4) 토크관리법에 의한 조임검사
① 조임 완료 후 각 볼트군의 10%의 볼트 개수를 표준으로 하여 토크렌치에 의하여 조임 검사를 실시한다.
② 평균 토크의 ±10% 이내의 것을 합격으로 한다.
③ 불합격한 볼트군에 대해서는 다시 그 배수의 볼트를 선택하여 재검사하되, 재검사에서 다시 불합격한 볼트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그 군의 전체를 검사한다.
④ 10%를 넘어서 조여진 볼트는 교체한다.
⑤ 한번사용한 볼트는 재사용할 수 없다.

https://youtu.be/hhFowyR9tS0